
조직인사 | 조직 내 인간 행동과 집단간, 조직간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인적자원과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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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합리적 판단과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기업 경제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전달 |
재무금융 | 자금의 조달, 운영, 수익 활동의 기획과 관리 활동, 재무관리, 투자관리, 금융공학, 파생상품 설계 등 |
글로벌비즈니스 | 글로벌 기업경영에 필요한 글로벌 환경 분석, 다국적 기업 이해 등 분야의 이론 학습과 응용역량 개발 |
마케팅 | 고객, 경쟁자 등 외부 환경과 기업을 연관하여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는데 종합적 이해와 세부 분야 전문지식 습득 |
생산서비스경영 | 제품생산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내/외부 경영자원과 프로세스의 기획, 조달, 협업 체계를 설계하고 운영 |
경영전략 & 벤처 | 기업의 장기적 목적 및 목표의 결정하고 이들 목표를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방향과 자원배분의 결정 |
경영정보 | 디지털 컨버전스, 미디어 경영, IT서비스, 기술 경영과 기업의 정보시스템 활용 |
기업경영 | 8개의 전공 별 심화 과목과 기초과목의 자율 선택을 통하여 개인의 차별화 경영 니즈 충족을 최적화 |
트랙별 과목 이수 요건
전공 (트랙) | 공통필수 과목 | 전공과목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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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벤처 | 경영전략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기업과 회계정보 조직행동 |
※ 해당 트랙전공선택 과목 중 3과목 이상 이수 | ※ 경영학 전공자로서 학사 학위 이상 취득자 공통 필수 5과목 중 3과목 면제–2과목 이상 이수 |
마케팅 | |||
재무금융 | |||
경영정보 | 경영전략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 경영정보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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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인사 | 조직행동 포함 공통 필수 5과목 |
||
글로벌비즈니스 | 공통 필수 과목 중 5과목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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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서비스경영 | |||
회계 | |||
기업경영 | 제한 없음 |

구분 | 과목명 | 시간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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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
3 | 3 | 8개 공통필수 과목 중 트랙 별로 지정된 5과목 필히 수강 (경영전략은 2기 이상 수강 가능)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3 | 3 | ||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
3 | 3 | ||
글로벌오퍼레이션경영 (Global Operations Management) |
3 | 3 | ||
기업과 회계정보 (Business Activities and Accounting Information) |
3 | 3 | ||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
3 | 3 |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3 | 3 | ||
조직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
3 | 3 | ||
공통선택 |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
3 | 3 | |
경제학원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
3 | 3 | ||
상법 및 계약법 (Contract and Business Law) |
3 | 3 | ||
필드스터디 (Field Study) |
3 | 3 | ||
기업가정신과혁신적신사업창출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ve New Business Creation) |
3 | 3 | ||
FTA & International Trade | 3 | 3 |

구분 | 과목명 | 시간 | 학점 |
---|---|---|---|
경영전략 & 벤처 (Venture Creation Strategy) |
벤처창업전략 (Venture Creation Strategy) |
3 | 3 |
린스타트업전략 (Lean Start-up Strategy) |
3 | 3 | |
사업성 분석과 사업계획수립 (Business Analysis and Strategic Planning) |
3 | 3 | |
혁신전략 (Innovation Strategy) |
3 | 3 | |
CSR전략 (CSR Strategy) |
3 | 3 | |
M&A전략: 계획수립과 실행 (M&A Strategy: Strategic Planning and Implementation) |
3 | 3 | |
경영정보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데이터마이닝과 CRM (Data Mining and CRM) |
3 | 3 |
비즈니스모델 혁신론 (Business Models Innovation and Strategy) |
3 | 3 | |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Business Programming) |
3 | 3 | |
비즈니스의사결정전략 (Business Decision Making Strategy) |
3 | 3 | |
서비스 디자인과 IT (Service Design & IT) |
3 | 3 | |
정보기술전략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
3 | 3 | |
IT 비즈니스 트렌드 (IT Business Trend) |
3 | 3 | |
글로벌비즈니스 (Global Business) |
글로벌 경영과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for Global Business) |
3 | 3 |
글로벌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in the Global Environment) |
3 | 3 | |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창업 (Global Entrepreneurship and Ventures) |
3 | 3 | |
글로벌 기업금융론 (Global Financial Management) |
3 | 3 | |
글로벌 기업지배구조론 (Global Corporate Governance) |
3 | 3 | |
글로벌 브랜드 관리론 (Global Brand Management) |
3 | 3 | |
국제거시금융론 (International Macro-Finance) |
3 | 3 | |
신흥시장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in Emerging Markets) |
3 | 3 | |
글로벌경영전략의이해와응용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s of global business strategies) |
3 | 3 | |
마케팅 (Marketing) |
광고판촉론 (Advertising and Promotion Management) |
3 | 3 |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3 | 3 | |
마케팅 조사 (Marketing Research) |
3 | 3 | |
브랜드 마케팅과 관리 (Brand Marketing and Management) |
3 | 3 | |
서비스 마케팅 (Services Marketing) |
3 | 3 | |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
3 | 3 | |
럭셔리마케팅 (Luxury Brand Marketing) |
3 | 3 | |
신제품 개발 및 관리 (New Product Development & Management) |
3 | 3 | |
유통관리 (Distribution Channel and Retail Management) |
3 | 3 | |
생산서비스경영 (Operations & Service Management) |
경영의사 결정론 (Business Decision Making Theory) |
3 | 3 |
경영통계 응용 (Application of Business Statistics) |
3 | 3 | |
공급사슬 경영 (Supply Chain Management) |
3 | 3 | |
글로벌 프로젝트 경영 (Global Project Management) |
3 | 3 | |
기술사업화 전략 (Technology Business Strategy) |
3 | 3 | |
서비스 운영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3 | 3 | |
오퍼레이션 전략 (Operation Strategy) |
3 | 3 | |
품질경영전략 (Quality Management Strategy) |
3 | 3 | |
재무금융 (Financial Management) |
금융기관 혁신론 (Financial Institutions) |
3 | 3 |
금융통계학1 (Financial Statistics 1) |
3 | 3 | |
금융통계학2 (Financial Statistics 2) |
3 | 3 | |
기업가치평가 (Corporate Valuation) |
3 | 3 | |
기업재무전략 (Corporate Finance) |
3 | 3 | |
옵션과 선물 (Options and Futures) |
3 | 3 | |
주식시장의 이해 (Introduction to Equity Market) |
3 | 3 | |
M&A 실무: 재무, 회계 및 세무 이슈 (M&A practice: Focusing on Finance, Accounting and Tax Issues) |
3 | 3 | |
조직인사 (Organization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
글로벌 노사관계 (Global Industrial Relations) |
3 | 3 |
윤리경영 (Ethic Management) |
3 | 3 |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
3 | 3 | |
전략적 조직개발 (Strategic Organization Development) |
3 | 3 | |
조직관리 (Organization Management) |
3 | 3 | |
변화관리와 학습조직 (Change Management in Learning Organization) |
3 | 3 | |
협상과 갈등관리 (Negotiation and Conflict Resolution) |
3 | 3 | |
회계 (Accounting) |
기업과 세금전략 (Business and Tax Strategy) |
3 | 3 |
내부통제와 회계감사 (Internal Control and Auditing) |
3 | 3 | |
사례분석을 통한 경영자의 재무보고 (Financial Reporting: Case Study) |
3 | 3 | |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
3 | 3 | |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
3 | 3 | |
전략적 관리회계 (Strategic Cost Management and Current Issues) |
3 | 3 | |
회계투명성분석 (Analysis of Accounting Transparency) |
3 | 3 | |
기업경영 (Corporate Management) |
기업경영 트랙은 전공선택 과목 이수 요건 없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