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CEO를 위한 개인 맞춤형 커리큘럼 Hanyang MBA 과정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의 CEO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통 경영학 전반에 걸친 폭넓은 지식의 습득은 물론, 개인별 경영 교육 니즈에 부합하여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9개의 경영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미래의 CEO를 위한 개인 맞춤형 설계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브로셔 다운받기
과정소개
과정명 Hanyang MBA
수여학위 MBA(경영학 석사)
모집대상 각 산업체 재직근로자 및 미래 전문경영자
졸업요건 45학점(15과목)
과정기간 2년(4학기)* 주중 야간, 토요일 수업 개설
hanyang mba과정의 역량 추구 목표
기업 경영의 조화 및 소통 역량(Management Capability for Coordination & Communication) :
기업 경영의 8가지 제반 요소 각각에 걸쳐공통과목과 기초 심화 과목의 폭넓은 수강을 통하여 조직 전반을 이해하고 최고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통능력을 배양
경영 세부 영역의 심화 역량(Intensive Functional Management Capability) :
경영전략, 인사조직, 생산서비스 등 경영 세부 영역별 심화 지식을 배양함으로써 경영 generalist로서 한 영역에 전문 역량을 갖춤으로 T자형 인재의 완성
경영 제반 영역의 시너지 창출 역량 (Interdisciplinary Synergy Creating Managerial Capability) :
제반 전공 영역의 심화 과목의 복합적 수강을 가능하게 하여 계량 파이낸스, 디지털 생산서비스 등 융합 역량 배양
산업 별 전문 역량(Industrial Domain Specific Professional Capability) :
Hanyang MBA 과목 수강을 기반으로 Professional MBA 제공과목, International MBA 제공 과목을 복합 수강함으로써 제조기업의 동남아 신규산업 진출 방안, 재무금융 전문가로서 문화예술 기업의 이해등이 가능한 역량 배양
도표
특징
- 산학협동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학생들의 실무적 능력 제고
- 기업현장에서 명망 있는 인사를 겸임교수로 초빙, 생동감 있는 현장 지식 전달
-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한 이론의 심층학습
졸업이수 요건
과정명 졸업학점 기타 졸업이수 요건 비고
Hanyang MBA 45학점
(B0 이상)
- MBA 트랙 별 핵심지정 5과목 이수, 경제학원론, 경영통계학 이수
- 해당 트랙 전공선택 3과목 이상 이수
- 타 과정 과목 이수 시 졸업학점에만 포함된
2014년
입학생까지
적용
- MBA 트랙 별 지정 공통필수 5과목 이수
단, 경영학사 졸업자는 각 트랙이 지정한 공통필수 5과목 중 2과목 이수 - 해당 트랙 전공선택 3과목 이상 이수
- 타 과정 과목 이수 시 졸업학점에만 포함된
2015년
입학생까지
적용
- 공통사항 : 2012년 3월 신입생부터 졸업전까지 총 이수학점 중 6학점 이상을
   영어전용강좌로 이수해야 한다.
- 2014년 입학생부터는 교과과정의 변경으로 회계학 선 수강과목 이수제도 폐지
- 2014년부터는 회계원리(선 수강과목)대신 기업과 회계정보(일반강좌 : 3학점)으로 개설됨.
- 2015년부터는 어학이수요건 폐지(수료생, 휴학생을 포함한 재적생 소급적용)
교육과정 소개 가. 총 졸업이수 학점: 45학점 이상 (회계선수과목은 45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구분 과목수 학점 총학점 비고
MBA 공통필수 5 3 15 MBA 트랙지정 핵심 5과목
전공선택 3 3 9 트랙 별 전공선택과목 중
3과목 이상 이수
선택과목 7 3 21 -
총계 15 - 45 -
나. Curriculum 예시
구분 1학기 2학기 비고
MBA 공통필수 MBA 공통필수
MBA 공통필수
MBA 공통필수
MBA 공통필수
MBA 공통필수
전공선택
전공선택
선택과목
MBA 공통필수: 매학기 개설
선택과목 전공선택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필드스터디(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필드 스터디: 2~4기 수강
(지도교수 결정 후 개별지도)

트랙별 과목 이수 요건
전공 (트랙) 공통필수 과목 전공과목 비 고
경영전략&벤처 경영전략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기업과 회계정보
조직행동
※ 해당 트랙전공선택 과목 중 3과목 이상 이수 ※ 경영학 전공자로서
학사 학위 이상 취득자
공통 필수 5과목 중
3과목 면제–2과목 이상 이수
마케팅
재무금융
경영정보 경영전략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
경영정보시스템
조직인사 조직행동 포함
공통 필수 5과목
글로벌비즈니스 공통 필수 과목 중
5과목 선택
생산서비스경영
회계
기업경영 제한 없음
hanyang mba 공통 과목
구분 과목명 시간 학점 비고
공통필수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3 3 8개 공통필수 과목 중
트랙 별로 지정된 5과목
필히 수강
(경영전략은 2기 이상
수강 가능)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3 3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3 3
글로벌오퍼레이션경영
(Global Operations Management)
3 3
기업과 회계정보
(Business Activities and Accounting Information)
3 3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3 3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3 3
조직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3 3
공통선택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경제학원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상법 및 계약법
(Contract and Business Law)
필드스터디
(Field Study)
hanyang mba 과목 현황
구분 과목명 시간 학점
경영전략 & 벤처
(Strategic Management & Venture)
벤처창업론
(Venture Creation)
3 3
벤처창업실전전략
(New Venture Creation Strategy)
3 3
사업성 분석과 사업계획수립
(Business Analysis and Strategic Planning)
3 3
혁신전략
(Innovation Strategy)
3 3
CSR전략
(CSR Strategy)
3 3
M&A전략: 계획수립과 실행
(M&A Strategy: Strategic Planning and Implementation)
3 3
경영정보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데이터마이닝과 CRM
(Data Mining and CRM)
3 3
비즈니스모델 혁신론
(Business Models Innovation and Strategy)
3 3
서비스 디자인과 IT
(Service Design & IT)
3 3
정보기술전략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3 3
지식경영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Knowledge Management and Business Intelligence)
3 3
IT 비즈니스 트렌드
(IT Business Trend)
3 3
글로벌비즈니스
(Global Business)
게임이론과 비즈니스 분석법
(Game Theory and Business Analysis)
3 3
국제금융과 국제경제정책
(International Finance and Economic Policy)
3 3
글로벌 경영환경의 예측기법과 응용법
(The Deductive Forecasting Techniques for Global Business Environmental Changes)
3 3
글로벌 경영과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for Global Business)
3 3
글로벌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in the Global Environment)
3 3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창업
(Global Entrepreneurship and Ventures)
3 3
글로벌 기업금융론
(Global Financial Management)
3 3
글로벌 기업지배구조론
(Global Corporate Governance)
3 3
글로벌 브랜드 관리론
(Global Brand Management)
3 3
신흥시장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in Emerging Markets)
3 3
마케팅
(Marketing)
광고판촉론
(Advertising and Promotion Management)
3 3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3 3
마케팅 조사
(Marketing Research)
3 3
브랜드 마케팅
(Brand Marketing)
3 3
서비스 마케팅
(Services Marketing)
3 3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3 3
신제품 개발 및 관리
(New Product Development & Management)
3 3
유통관리
(Distribution Channel and Retail Management)
3 3
생산서비스경영
(Operations & Service Management)
경영의사 결정론
Business Decision Making Theory)
3 3
경영통계 응용
(Application of Business Statistics)
3 3
공급사슬 경영
(Supply Chain Management)
3 3
글로벌 프로젝트 경영
(Global Project Management)
3 3
기술사업화 전략
(Technology Business Strategy)
3 3
서비스 운영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3 3
오퍼레이션 전략
(Operation Strategy)
3 3
품질경영전략
(Quality Management Strategy)
3 3
재무금융
(Financial Management)
금융기관 혁신론
(Financial Institutions)
3 3
금융통계학1
(Financial Statistics 1)
3 3
금융통계학2
(Financial Statistics 2)
3 3
기업가치평가
(Corporate Valuation)
3 3
기업재무전략
(Corporate Finance)
3 3
옵션과 선물
(Options and Futures)
3 3
주식시장의 이해
(Introduction to Equity Market)
3 3
M&A 실무: 재무, 회계 및 세무 이슈
(M&A practice: Focusing on Finance, Accounting and Tax Issues)
3 3
조직인사
(Organization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글로벌 노사관계
(Global Industrial Relations)
3 3
윤리경영
(Ethic Management)
3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3 3
전략적 조직개발
(Strategic Organization Development)
3 3
조직관리
(Organization Management)
3 3
협상과 갈등관리
(Negotiation and Conflict Resolution)
3 3
회계
(Accounting)
기업과 세금전략
(Business and Tax Strategy)
3 3
내부통제와 회계감사
(Internal Control and Auditing)
3 3
사례분석을 통한 경영자의 재무보고
(Financial Reporting: Case Study)
3 3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3 3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3 3
전략적 관리회계
(Strategic Cost Management and Current Issues)
3 3
회계투명성분석
(Analysis of Accounting Transparency)
3 3
기업경영
(Corporate Management)
기업경영 트랙은 전공선택 과목 이수 요건 없음
hanyang mba 경영역량 추구 달성 예시
예시 1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인사 부서에 근무하면서, 앞으로 인사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에 한양대 MBA 과정을 찾게 됐습니다. 조직인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게 우선일 것 같아서 조직인사 트랙을 전공으로 선택했고, 트랙 내에서 4과목 정도를 심화 과목으로 수강했습니다. 또 생산서비스경영 트랙에서 3개 과목을 들었는데, 제조와 물류 프로세스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5개 과목은 6개 전공영역 중에서 골고루 수강했습니다.
과정을 모두 마친 지금 인사 분야의 전문성도 생기고,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할 재무 및 마케팅 전략을 습득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예시 2 저는 의류 유통업체 영업부에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역량을 쌓고 싶기도 했고 의류산업과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전문성도 갖추고 싶었습니다. 일단 마케팅 트랙으로 전공을 정하고 4개의 심화과목을 선택했고 경영전략&벤처, 조직인사 등 전공 영역에서 2개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또 Professional MBA 과정의 문화예술경영 트랙 3개 과목과 함께 디지털비즈니스 트랙의 IT 융합 과목도 함께 수강했더니 원하는 분야는 모두 공부할 수 있게 되더군요. 전문성도 갖추고 평소 관심 분야도 깊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시 3 현재 인테리어 리모델링 기업의 기획실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아시아 지역에 신규 사업을 진출시키고 싶은 포부가 있습니다. 그래서 글로벌비즈니스 트랙을 전공으로 선택했고 4개의 심화 과목을 수강하며 역량을 쌓았습니다. 글로벌 CEO가 되기 위해서는 해외 진출 전략과 현지 벤처사업가와의 교류가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경영전략&벤처 트랙에서 3개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했으며 International MBA 과정의 KABS (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과 Global YES 트랙의 아시안 마케팅 과목, 또 아시아 각국을 방문하여 실제 사업 모델을 작성하는 필드 스터디 과목을 두루 수강했습니다. 전 과정을 마치고 나니 글로벌 CEO가 되기 위한 비전에 한 발 다가선 느낌이 듭니다.
예시 4 중소기업을 운영하다 보니 나에게 엔지니어로서의 커리어는 있지만 최고경영자로서의 역량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경영 전반에 걸쳐 역량을 쌓고 싶었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는 기업경영 트랙을 선택했습니다. 덕분에 재무금융, 회계, 글로벌비즈니스, 경영정보 등 8개 전공영역에서 각각 1~2개씩의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하며 전문성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 Professional MBA 과정의 프로젝트경영 트랙과 디지털비즈니스 트랙에서 실무 경영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했더니 최고경영자로서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모두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close
contactus 대한민국 기업을 이끄는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New Power, New Waves HUBS
MBA 행정실
TEL FAX E-mail
02-2220-0242 ~ 0243, 0284 02-2220-0249 hygsb@hanyang.ac.kr
경영전문대학원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