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경영 트랙소개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적인 문화 경영인을 육성하는
문화예술경영 MBA는 실전에 강한 문화산업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MBA 과정입니다.
문화예술경영 트랙은 문화가 경쟁력인 현재와 미래를 선도할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하여, 문화콘텐츠 제작의 PLAN -DO -SEE에 필요한 경영 지식을 사례 및 제작실무 과정과 병행하여 균형 잡힌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소양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브로셔 다운받기
과정소개
과정명 문화예술경영 트랙
수여학위 MBA(경영학 석사)
모집대상 -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 및 동 산업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
- 문화기업의 현직 관리자
- 문화예술 분야의 공공기관, 국책연구원, 정부부처의 임직원
졸업요건 45학점(15과목)
과정기간 2년(4학기)
- 주중 야간, 토요일 수업 개설
- 학업과 직장생활 병행 가능
curriculum 예시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4과목 4과목
2학년 4과목 3~4과목
※ 문화예술경영 전공선택 중 8과목 이상 수강하여야 하며, 나머지는 경영전문대학원 일반과정 중 선택
교육목표
글로벌 무한 경쟁의 시대에 문화콘텐트는 국가의 중요한 경쟁력일 수 있습니다. 한류로 통합되는 문화콘텐트 강국으로써 이러한 경쟁력을 지속시키고 확대하여 나가야 할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경영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접근방법을 갖춘 문화경영인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소양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특징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인력에게 특화된 총체적 경영교과과정
- 특화과정 : 일반 경영과정과의 차별화
예) 문화산업 회계 및 세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과정 /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지식을 병합한 교육과정 / Field-Oriented Curriculum / Case Study 등 포함
경영 외에도 법 및 제도 / 글로벌 경영 등 필요 경영 소양의 완성
전략적 시장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획/제작/유통역량의 강화
기타 경영소양 및 법제, 윤리 등에 대한 기본 역량 구축
졸업이수 요건
과정명 졸업학점 기타 졸업이수 요건
문화예술경영 45학점
(B0 이상)
1. 문화예술경영 전공선택 중 8과목 이상 수강
2. 위 24학점 외 잔여학점(21학점)은 글로벌 MBA 과정 개설과목 중 선택수강 가능
- 공통사항: 2012년 3월 신입생부터 졸업 전까지 총 이수학점 중 6학점 이상을 영어전용강좌로 이수해야 한다. (* 영어강의 A형 : 전체 / 영어강의 B형 : 부분) 단, 2012년 3월 이전 입학생에 대하여는 이를 권장사항으로 한다.
교과목 구성
특화과목 추천과목 시간 학점
문화산업의 이해 경영전략 3 3
문화산업의 회계 및 세무 글로벌경영과 마케팅전략 3 3
문화 콘텐트기획과 유통 글로벌 경영전략 3 3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투자분석 소비자행동 3 3
영상콘텐트 제작실무 광고판촉론 3 3
문화산업 법과 규제 서비스마케팅 3 3
마케팅관리 서비스운영관리 3 3
문화산업경영 세미나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 3
문화산업경영 세미나2 조직관리 3 3
조직행동 협상과 갈등관리 3 3
제품 및 경영사례분석 3 3
문화산업마케팅 3 3
문화콘텐트 사업계획수립 및 사업성분석 3 3
문화예술경영 트랙 주임교수
close
contactus 대한민국 기업을 이끄는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New Power, New Waves HUBS
MBA 행정실
TEL FAX E-mail
02-2220-0242 ~ 0243, 0284 02-2220-0249 hygsb@hanyang.ac.kr
경영전문대학원 위치안내